발달심리학이란 태어나면서부터 성인이 되기까지의 인지 발달 과정을 연구하는 심리학의 한 분야입니다. 문제해결, 정서적 발달, 도덕적 이해, 개념적 이해, 언어습득, 사회적 발달, 인격발달, 정체성형성 등의 분야가 포함됩니다. 이 중 감정적으로 건강한 아이의 발달에 도움을 주는 중요한 요소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애착으로부터 시작한다고 많은 심리학자들은 말합니다.
애착이론
애착이론은 존 보울비에 의해 개발되었으며, 중요한 다른 사람과의 감정으로 의미 있는 관계를 발전시키는 것의 중요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애착은 유아의 생존을 보장하기 위해 진화한 생물학적 시스템 또는 강력한 생존 본능으로 설명됩니다. 이 이론은 유아기 때 애착 경험이 상처를 받거나 성인이 사랑하는 사람과 헤어지거나 위협을 인식했을 때의 상처가 인간관계 내에서 어떻게 반응하는지에 대해 말하고 있습니다.
존 보울비 John Bowlby
존 보울비는 런던에서 1907년 태어났으며 캠프리지 대학을 졸업하였습니다. 그는 학교에서 몇 가지 일을 경험하였고, 그 일은 그의 진로를 결정하는데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재학도중 다른 두 아이들을 만났습니다. 한 아이는 보울비와 떨어져 있으며 서먹서먹한 관계였고, 다른 한 아이는 보울비와 함께 여기저기 따라다녔습니다. 두 아이는 어머니와 관계가 좋지 않았으며 보울비는 현재 애착 이론의 고전적인 작품으로 이끈 것은 보울비 자신이 4살 때 떠난 유모에 의해 자랐기 때문에 자신의 이런 경험은 심한 상실감을 남겼다는 경험이었습니다.
애착이론은 아기 엄마에 대해 친밀하고 조기 애착은 아이의 삶에 건전한 관계에 필수적이라는 것을 기본 전제로 합니다.
애착은 특정 개인과 강한 감정적 연결고리를 만드는 경향이며, 인간본성의 기본요소입니다.
보울비는 애착에 4가지 주요한 특징이 있다고 믿었습니다.
- 근접성 유지 : 근접성 유지는 아이들이 양육자가 자신의 주변에 있기를 바라는 것입니다.
- 분리불안 : 불리불안은 아이가 양육자와 떨어져 있을 때 생기는 불안감입니다.
- 안전한 피난처 : 안전한 피난처는 아이가 공포나 불편함, 위협으로 인식될 수 있는 것을 만났을 때 아이가 편안함과 안정성을 위해 의지합니다.
- 안전기지 : 안전기지는 필요한 경우 베이스로 돌아갈 수 있음을 알고 아이가 탐색할 수 있는 안전한 베이스 역할을 합니다.
보울비는 애착이론의 일부로 세 가지 주요 제안을 하였습니다.
- 아이들이 필요할 때 자신의 보호자가 있다는 것이 자신감을 갖도록 길러지며 그 자신감이 없는 상태에서 자란 아이들보다 무서워하는 일이 줄어듭니다.
- 보울비는 아이의 인생에서 자신감이 만들어지는 중요한 시기는 태어나서 3년간이며, 그 시기에 일어나는 일은 오랫동안 영향을 준다고 믿었습니다.
- 인간관계에 대한 사람들의 기대는 보호자와 과거에 경험했던 것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고 했습니다.
보울비는 4가지 단계의 애착과정이 있으며, 이 단계는 대부분 태어나서 3년 내의 유아에게 나타난다고 믿었습니다.
전 애착단계(생후 6주까지) : 전 애착단계는 아이는 태어날 때부터 가진 기술(울기, 뒹굴기, 잡기 등)을 사용하여 보호자의 관심을 끌고 유지합니다. 이것이 계획대로 진행된다면 아이는 보호자가 근처에 있다는 것을 알고 '물으면' 응답합니다. 그러나 생후 6주까지는 특정 보호자에게 애착이 생기지 않으며 낯선 사람과 있다는 것에도 신경을 쓰지 않습니다.
애착형성단계(6주에서 6~8개월) : 애착형성단계에서는 아이는 자신의 주보호자를 알기 시작하며 다른 사람과 다르게 반응합니다. 하지만 낯선 사람과 함께여도 즐거워합니다.
애착단계(6~8개월에서 18~24개월) : 애착단계에서 아이는 분리불안을 나타내며, 주 보호자가 없으면 분명히 고통을 겪습니다. 애착단계는 종종 피아제 물체 영구성 단계가 시작될 때 덜 심각해집니다.
상호관계의 애착 형성단계 (18~24개월 이상) : 상호관계의 애착 형성단계에는 주 보호자가 돌아올 것이나 가야 하는 것을 이해하고 그들이 언제 돌아올지는 모르지만 온다는 것을 배웁니다. 아이는 언어나 다른 방법을 이용하여 분리시간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주 보호자와 협상하려고 합니다. 분리불안이 줄어드는 시기입니다.
메리 에인스워스 Mary Dinsmore Salter Ainsworth
메리 에인스워스는 애착이론 개발과 초기 감정적 애착연구로 알려졌습니다. 그녀는 어린아이의 애착 행동을 평가하는 방법으로 낯선 상황 절차를 개발했습니다.
안전한 애착 : 주보호자와 단단하게 연결된 아이는 엄마와 있는 동안 자유롭게 탐색을 하고 보호자가 떠나면 화가 나고 동요하지만 돌아왔을 때 보호자를 만나서 기뻐합니다.
불안정-회피형 애착 : 불안정하고 회피적인 애착스타일을 가진 아이는 보호자와 떨어져 있거나 돌아왔을 때 감정을 나타내지 않고 보호자를 피하거나 무시합니다. 아이는 누가 있어도 탐구하지 않습니다. 방에 누가 있든 비어있든 감정적 동요거 거의 없습니다.
불안정-양가형 애착 : 불안-양가적 애착은 분리 전부터 고통의 감정을 드러내고, 보호자의 복귀에 집착을 보이기도 하는 반면 위로하기도 어려웠습니다.
네 번째 카테고리는 나중에 추가되었습니다.
무질서한 애착 : 무질서한 애착은 방향성이 없는 애착을 말합니다. 아마도 부모가 다른 시기에 걱정스러운 보살핌자로 행동하고 안심시키기 위하여 아이와 보호자 사이에 명확한 애착이 없습니다. 부오가 안으려고 하거나 함께 하려고 하면 아이는 외면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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